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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수의 세설신어(63)]충성은 곧 목숨을 다한다(忠則盡命)


경북문화신문 기자 / gminews@hanmail.net입력 : 2021년 07월 05일
↑↑ 박상수 한학자
ⓒ 경북문화신문
《논어》 〈학이(學而)〉에 공자의 제자인 자하가 “임금을 섬길 때는 자신의 몸을 바친다.”라고 한 구절이 있다. 오늘날의 시각에서 보자면 너무나 비민주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여기서의 임금은 자기가 맡은 일에 대한 상징적 표현으로 이해한다면 공감이 간다.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는 어느 곳, 어느 자리든 갖추어야할 기본 덕목이다. 고전을 읽을 때는 글자에서 드러나는 피상적인 의미에 매몰되지 말고 전달하고자 하는 깊은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忠(충성 충)은 中(가운데 중)과 心(마음 심)이 합쳐진 글자로, 흔히 中자를 과녁의 가운데 박힌 화살의 모양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 中을 구성하고 있는 口는 어떠한 지역이나 공간을 뜻하며 丨은 그 중심에 꽂힌 깃발의 모양이다. 나라나 지역을 상징하는 깃발이 꽂힌 곳은 언제나 중심이라는 상징성을 가진다. 때문에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는 중심[中]이 되는 마음[心]이 충성[忠]인 것이다.
여담이지만 화살을 통에 던져 들어가는 위치와 개수에 따라 승부를 결정짓는 투호놀이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살이 담기는 통을 가로로 세 개의 통이 보이도록 놓은 상태로 던지는데 이는 잘못이다. 원래는 던지는 사람과 일직선이 되도록 세로로 놓고 중심이 되는 가운데 통에 몇 개의 나뭇가지를 넣느냐로 승부를 결정짓던 놀이였다.

則(곧 즉/법칙 칙)의 貝는 마치 조개패와 같아 보이지만 원래는 鼎(솥 정)자가 간략화된 형태이다. 여기에 刂(칼 도)가 합쳐진 글자로, 솥[鼎]에 칼[刂]로 법이나 교훈이 될 만한 문구를 새겨 전하는 행위를 뜻한다. 그래서 법칙(法則). 준칙(準則) 등에도 이 글자가 쓰인다. 지금의 ‘곧’이란 뜻은 파생된 의미이다. 한자 가운데 다른 글자와 합쳐져 하나의 글자를 이룰 때면 원래의 글자가 단순화되는 경우는 흔하다. 新(새로울 신)자의 경우 마치 立(설 립)자와 나머지 글자가 합쳐진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立이 아니고 발음을 결정한 辛(매울 신)자가 단순화된 형태로 결합된 글자이다.

盡(다할 진)은 聿(붓 율)과 灬(불 화)와 皿(그릇 명)이 합쳐진 모습처럼 보인다. 그러나 갑골문을 살펴보면 아래 솔[灬]이 달린 설거지 도구를 쥔 손[聿]과 음식을 다 먹은 그릇[皿]을 본뜬 글자이다. 때문에 이미 음식을 다 먹고 설거지하는 모양을 본떠 ‘다하다’, ‘비다’, ‘사라지다’ 등의 뜻을 부여하였다.

命(목숨 명)은 큰 집[亼 : 모일 집]에 사는 권력자가 무릎을 꿇은[卩 : 무릎 꿇을 절]을 향하여 입[口 : 입 구]으로 명령을 내린다. 그 사람의 권위는 너무나 막강하여 상대의 목숨을 좌주우지 할 정도이다. 때문에 ‘목숨’의 뜻으로도 쓰인다. 命에서 口가 생략되면 令(명령할 령)자가 된다. 뜻은 거의 동일하다.


경북문화신문 기자 / gminews@hanmail.net입력 : 2021년 07월 0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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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그 당시는 군주를 중심으로 하는게 국가체제 였습니다. 현대적 의미로는 국가가 존망의 위기에 처하면 몸을 바쳐 나라를 위해 충성하는 기본자세입니다. 이런 충효의 정신이 수많은 의병이나 독립투사를 배출한 원동력이 되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일선전포고하여, 헌법에 보장되었습니다. 한국은 국내에서 일본에 대한 승전국자격에 해당됩니다.유교견전뿐 아니라, 다른 가톨릭경전도 기본문구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현대적 해석은 최고제사장(천자),교황등이 내릴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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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렇노. 구미시장 책임지소마
댁길이,,,, 경북문화신문 하이팅입니다요~~
환장하겠네,,,
시장하고 시의원 전부 집에서 쉬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지역화폐나 지역사랑상품권 보다 수수료가 없는 지역배달앱을 만들어 주는 것이 상인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업을 하는 지인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매출이 발생해도 갑질하는 배달앱 업체에게 뜯기는 돈이 많다고 하네요. 관행적 방식에서 벗어나 정책 목적에 부합하고 실효성이 큰 방향으로 민첩하게 반응하는 공무원 문화를 기대합니다.
국사 성균관(성균관대)자격뒤에서 왜구서울대극복은 서강대 학구파가유일.2차대전이전 세계지배세력 서유럽.교황윤허資格작용되면 가능한현실.패전국 일본 잔재니까 주권.자격.학벌없이 100서울대,국시110브[연세대>고려대]로살고 Royal성균관대(한국최고대)나 Royal서강대(성대다음예우)위로 점프不認定.대중언론통해 자격없는힘뭉쳐 이미지창줄수준.태학.국자감(北京大),볼로냐.파리대資格. http://blog.daum.net/macmaca/733
구체적으로 구미에 뭔 피해가있는지? 선거철이 다가오나 //때거지로 헛소리말고 구미시 점점 피폐해가는데 대책을 세워야지 다음 선거에 두고보세.국민짐들아.
 종교는 형이상학적인 특성이 많습니다. 후세인들이 형이상학적.초월적 유교의 특성을 모르면서, 즉문즉답의 어구하나에서 무언가 단도직입적으로 단정할 수 없는 요소들도 많습니다. 논어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맹무백이 효를 묻자, 공자께서 대답하기를, 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들까 근심하신다.[孟武伯問孝 子曰 父母唯其疾之憂] 공자님의 가름침은 孝에 대한것뿐 아니라 하느님, 神明, 조상숭배, 요.순.우.탕.문.무.주공의 성인을 통한 가르침, 禮와 道에 대한 가르침등 아주 많습니다. 성인이나 스승의 말씀은, 후학들이 체험하지 못한 많은것들을 깨우치는 체험과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모든 부모는 항상 자식의 병을 가장 걱정하시므로, 부모의 사랑에 보답하는 의미에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가르침이십니다. 또한 부모가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사시도록 공격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온게 유교 전통입니다. 
그 당시는 군주를 중심으로 하는게 국가체제 였습니다. 현대적 의미로는 국가가 존망의 위기에 처하면 몸을 바쳐 나라를 위해 충성하는 기본자세입니다. 이런 충효의 정신이 수많은 의병이나 독립투사를 배출한 원동력이 되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일선전포고하여, 헌법에 보장되었습니다. 한국은 국내에서 일본에 대한 승전국자격에 해당됩니다.유교견전뿐 아니라, 다른 가톨릭경전도 기본문구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현대적 해석은 최고제사장(천자),교황등이 내릴수 있습니다.
샛오르미야 살아 있어서 고마워~~ 경북문화신문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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