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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수의 세설신어(65)]일찍 일어나 부모님이 따뜻하신지 시원하신지를 살펴라(夙興溫凊)


경북문화신문 기자 / gminews@hanmail.net입력 : 2021년 08월 02일
↑↑ 박상수 한학자
ⓒ 경북문화신문
《시경》에 “일찍 일어나고 밤늦게 자라.”라고 하였고, 《예기》는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 드리고 여름에는 시원하게 해 드려라.[詩曰 夙興夜寐 禮曰 冬溫夏凊]”라고 하였다. 아침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자면서, 겨울에는 언제나 방과 옷이 따뜻한지 여름에는 시원한지를 살피라는 말이다.

夙(일찍 숙)자는 夕(저녁 석)과 丮(잡을 극)이 합쳐진 글자이다. 하늘에 해가 떠오르기 전 달이 아직 지지 않은 이른 시간 손에 뭔가를 쥐고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본떴다. 지금은 마치 几(안석 궤)와 一(한 일)이 합쳐지거나 几와 歹(뼈 알)이 합쳐진 글자처럼 보이지만 갑골문에서 명확하게 확인되는 글자이다.

興(일어날 흥)자는 舁(마주들 여)자와 同(함께 동)자가 합쳐진 글자로 함께 뭔가를 마주 들고 있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함께 일을 일으키는 상황을 말한다. 舁를 구성하고 있는 臼[‘절구 구’자가 아님]와 廾(두 손 맞잡을 공)자는 둘 다 양쪽 손의 모습을 본뜬 글자로, 두 사람이 양손을 맞잡고 있는 모습이다.
同은 뚜껑[凡]을 아래 그릇[口]에 덮어 하나가 된다는 뜻에서 같다’는 뜻이 만들어졌다. 與(함께 여)자와 모양이 아주 흡사하니 눈여겨 구별해야 할 글자이다.

溫(따뜻할 온)은 따뜻한 물[氵 물 수]를 그릇[皿 그릇 명]에 담고 그 통속에 사람이 들어가[囚 가둘 수] 목욕하는 모습을 본떴다. 모든 문자는 평면에 기록하는 것으로 입체를 표현할 방법이 없었다. 그래서 마치 피카소의 게르니카처럼 보이는 면만 표현하던 기법에서 보이지 않는 다른 면까지 한 면에 동시에 표현하는 방법을 고안해 냈다. 목욕통 속에 들어 있는 사람[囚]을 바라보는 위쪽의 시각과 옆에서 보이는 목욕통[皿]을 한 면에 동시에 표현한 것이다.

凊(서늘할 청)은 얼음의 모양을 본뜬 冫(얼음 빙)과 靑(맑을 청)이 합쳐진 글자이다. 靑의 아래쪽을 구성하고 있는 글자가 마치 丹(붉을 단)자처럼 보이지만 원래는 井(우물 정)자가 변한 모습이다. 나머지는 우물의 주위는 언제나 축축하여 푸른 이끼가 자란다[生 자랄 생]. 여기서 ‘푸르다’라는 뜻을 가져왔다.

공자의 제자 중에 맹무백이라는 사람이 하루는 공자에게 효에 대해서 물었다. 그러자 공자는 “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들까 만을 걱정하신다.”라고 대답하였다. 질문과 대답이 엇갈린 것처럼 보이지만, 부모는 자식이 제 몸 하나 잘 간수하는 것만으로도 그것을 효도라고 생각한다는 대답이었다.


경북문화신문 기자 / gminews@hanmail.net입력 : 2021년 08월 0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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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종교는 형이상학적인 특성이 많습니다. 후세인들이 형이상학적.초월적 유교의 특성을 모르면서, 즉문즉답의 어구하나에서 무언가 단도직입적으로 단정할 수 없는 요소들도 많습니다. 논어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맹무백이 효를 묻자, 공자께서 대답하기를, 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들까 근심하신다.[孟武伯問孝 子曰 父母唯其疾之憂]

공자님의 가름침은 孝에 대한것뿐 아니라 하느님, 神明, 조상숭배, 요.순.우.탕.문.무.주공의 성인을 통한 가르침, 禮와 道에 대한 가르침등 아주 많습니다. 성인이나 스승의 말씀은, 후학들이 체험하지 못한 많은것들을 깨우치는 체험과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모든 부모는 항상 자식의 병을 가장 걱정하시므로, 부모의 사랑에 보답하는 의미에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가르침이십니다. 또한 부모가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사시도록 공격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온게 유교 전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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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렇노. 구미시장 책임지소마
댁길이,,,, 경북문화신문 하이팅입니다요~~
환장하겠네,,,
시장하고 시의원 전부 집에서 쉬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지역화폐나 지역사랑상품권 보다 수수료가 없는 지역배달앱을 만들어 주는 것이 상인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업을 하는 지인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매출이 발생해도 갑질하는 배달앱 업체에게 뜯기는 돈이 많다고 하네요. 관행적 방식에서 벗어나 정책 목적에 부합하고 실효성이 큰 방향으로 민첩하게 반응하는 공무원 문화를 기대합니다.
국사 성균관(성균관대)자격뒤에서 왜구서울대극복은 서강대 학구파가유일.2차대전이전 세계지배세력 서유럽.교황윤허資格작용되면 가능한현실.패전국 일본 잔재니까 주권.자격.학벌없이 100서울대,국시110브[연세대>고려대]로살고 Royal성균관대(한국최고대)나 Royal서강대(성대다음예우)위로 점프不認定.대중언론통해 자격없는힘뭉쳐 이미지창줄수준.태학.국자감(北京大),볼로냐.파리대資格. http://blog.daum.net/macmaca/733
구체적으로 구미에 뭔 피해가있는지? 선거철이 다가오나 //때거지로 헛소리말고 구미시 점점 피폐해가는데 대책을 세워야지 다음 선거에 두고보세.국민짐들아.
 종교는 형이상학적인 특성이 많습니다. 후세인들이 형이상학적.초월적 유교의 특성을 모르면서, 즉문즉답의 어구하나에서 무언가 단도직입적으로 단정할 수 없는 요소들도 많습니다. 논어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맹무백이 효를 묻자, 공자께서 대답하기를, 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들까 근심하신다.[孟武伯問孝 子曰 父母唯其疾之憂] 공자님의 가름침은 孝에 대한것뿐 아니라 하느님, 神明, 조상숭배, 요.순.우.탕.문.무.주공의 성인을 통한 가르침, 禮와 道에 대한 가르침등 아주 많습니다. 성인이나 스승의 말씀은, 후학들이 체험하지 못한 많은것들을 깨우치는 체험과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모든 부모는 항상 자식의 병을 가장 걱정하시므로, 부모의 사랑에 보답하는 의미에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가르침이십니다. 또한 부모가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사시도록 공격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온게 유교 전통입니다. 
그 당시는 군주를 중심으로 하는게 국가체제 였습니다. 현대적 의미로는 국가가 존망의 위기에 처하면 몸을 바쳐 나라를 위해 충성하는 기본자세입니다. 이런 충효의 정신이 수많은 의병이나 독립투사를 배출한 원동력이 되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일선전포고하여, 헌법에 보장되었습니다. 한국은 국내에서 일본에 대한 승전국자격에 해당됩니다.유교견전뿐 아니라, 다른 가톨릭경전도 기본문구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현대적 해석은 최고제사장(천자),교황등이 내릴수 있습니다.
샛오르미야 살아 있어서 고마워~~ 경북문화신문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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