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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 성리학자 여헌 장현광선생 성리사항과 역학적 사유 재조명

구미 지역학의 정체성 확립 발판 기대
안정분 기자 / 입력 : 2021년 08월 27일

구미지역 성리학자인 여헌 장현광 선생의 성리사상과 역학적 사유를 재조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21일 구미시성리학역사관에서 한국동양철학회(회장 장윤수)와 여헌학연구회의 후원으로 '여헌 장현광의 성리사상과 역학적 사유'를 주제로 전국학술대회가 열렸다.

‘구미 인문학 전통과 여헌 장현광의 사상적 특징’을 주제로 기조발표에 나선 대구한의대 명예교수이자 전통문화연구회 회장인 박홍식 교수는 한국 사상사에서 차지하는 장현광의 지위뿐만 아니라 여헌 선생을 통해 구미지역 인문학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어 엄연석 한림대 교수는 ‘장현광 역학사상의 경위설(經緯說)과 분합론(分合論)의 연속성’이라는 주제로 장현광의 역학사상에 담긴 성리학적 사유를 규명했다. 또 한국주역학회 회장인 황병기 서경대 교수는 ‘장현광의  『역학도설(易學圖說)』과 하도낙서관’를 발표해 『역학도설(易學圖說)』의 역학적 연원, 이론적 특징, 후대의 학문적 계승 등을 밝혔다. 
마지막 주제 발표에 나선 김정운 경북대 연구원은 ‘여헌선생급문제자록(旅軒先生及門弟子錄)을 통해  문인록에 등재된 제자들의 지역별, 가문별 분포도를 분석하고 여헌 강학의 교재를 분석함으로써 여헌학파의 학문적 정체성을 되새겼다.    

기조발표에 대한 논평은 권인호 대진대학교 명예교수가 맡았고, 주제발표는 이창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와 박영우 성균관대 연구원, 채광수 영남대학교 교수가 각각 맡았다. 

학술대회를 통해 여헌학에 관한 새로운 학문적 성과를 도출하고 이는 향후 구미 지역학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17세기 발표한 여헌 장현광 선생의 '우주설(宇宙說)'과 경위설(經緯說)'은 중국에 앞선 과학 논문으로 인정받아 과천국립과학관에서 한국을 빛낸 16분의 과학자로 선정됐다.



안정분 기자 / 입력 : 2021년 08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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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한
국사 성균관(성균관대)자격뒤에서 왜구서울대극복은 서강대 학구파가유일.2차대전이전 세계지배세력 서유럽.교황윤허資格작용되면 가능한현실.패전국 일본 잔재니까 주권.자격.학벌없이 100서울대,국시110브[연세대>고려대]로살고 Royal성균관대(한국최고대)나 Royal서강대(성대다음예우)위로 점프不認定.대중언론통해 자격없는힘뭉쳐 이미지창줄수준.태학.국자감(北京大),볼로냐.파리대資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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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렇노. 구미시장 책임지소마
댁길이,,,, 경북문화신문 하이팅입니다요~~
환장하겠네,,,
시장하고 시의원 전부 집에서 쉬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지역화폐나 지역사랑상품권 보다 수수료가 없는 지역배달앱을 만들어 주는 것이 상인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업을 하는 지인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매출이 발생해도 갑질하는 배달앱 업체에게 뜯기는 돈이 많다고 하네요. 관행적 방식에서 벗어나 정책 목적에 부합하고 실효성이 큰 방향으로 민첩하게 반응하는 공무원 문화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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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구미에 뭔 피해가있는지? 선거철이 다가오나 //때거지로 헛소리말고 구미시 점점 피폐해가는데 대책을 세워야지 다음 선거에 두고보세.국민짐들아.
 종교는 형이상학적인 특성이 많습니다. 후세인들이 형이상학적.초월적 유교의 특성을 모르면서, 즉문즉답의 어구하나에서 무언가 단도직입적으로 단정할 수 없는 요소들도 많습니다. 논어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맹무백이 효를 묻자, 공자께서 대답하기를, 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들까 근심하신다.[孟武伯問孝 子曰 父母唯其疾之憂] 공자님의 가름침은 孝에 대한것뿐 아니라 하느님, 神明, 조상숭배, 요.순.우.탕.문.무.주공의 성인을 통한 가르침, 禮와 道에 대한 가르침등 아주 많습니다. 성인이나 스승의 말씀은, 후학들이 체험하지 못한 많은것들을 깨우치는 체험과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모든 부모는 항상 자식의 병을 가장 걱정하시므로, 부모의 사랑에 보답하는 의미에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가르침이십니다. 또한 부모가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사시도록 공격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온게 유교 전통입니다. 
그 당시는 군주를 중심으로 하는게 국가체제 였습니다. 현대적 의미로는 국가가 존망의 위기에 처하면 몸을 바쳐 나라를 위해 충성하는 기본자세입니다. 이런 충효의 정신이 수많은 의병이나 독립투사를 배출한 원동력이 되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일선전포고하여, 헌법에 보장되었습니다. 한국은 국내에서 일본에 대한 승전국자격에 해당됩니다.유교견전뿐 아니라, 다른 가톨릭경전도 기본문구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현대적 해석은 최고제사장(천자),교황등이 내릴수 있습니다.
샛오르미야 살아 있어서 고마워~~ 경북문화신문 감사해요.
오피니언
《천자문》의 주석에 “물이 고인 곳을 못이라고.. 
변비는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겪을 수 있다. .. 
『이 세상 그 어느 나라에도 애국 애족자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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