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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산가문 독립운동가 동상 수년째 방치해놓고 구미지역 독립운동사 재조명한다고?


안정분 기자 / 입력 : 2021년 09월 12일
↑↑ 당초 계획됐던 왕산 가문의 독립운동가 14인 동상 조감도. 하지만 이 동상들은 지금 설치되지 못하고 경기도의 공장 창고에 방치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경북문화신문
구미시가 왕산 허위 선생 가문의 독립운동가 14인의 동상을 수년째 창고에 방치해놓고 지역독립운동사를 재조명하고 나서면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구미시는 지난 4월부터 지역독립운동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재조명하기 위해 4,400여만 원을 들여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연구용역은 선산농민항쟁, 의병전쟁, 임은동 독립만세운동, 진평동 독립만세운동 등 구미지역에서 전개된 독립운동 활동 사항과 항일유적지, 독립운동가를 조사·연구해 ‘구미지역 독립운동사’를 발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 지난 8월 15일에는 광복절을 맞아 지역 출신 독립운동가 60명을 알리기 위해 시청 주변 도로 등에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하나하나 새겨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하지만 이처럼 시는 지역 독립운동역사를 재조명하고 되새긴다고 하면서 막상 지역의 독립운동가 동상은 수년째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왕산 허위선생 가문의 독립운동가 14인의 동상은 갈 데가 없어 경기도의 한 공장 창고에 보관돼 있다. 

수자원공사가 공원을 조성할 당시 2016년 계획대로라면 현재 왕산 허위선생 가문의 기념 동상은 산동면 국가산단 4단지의 물빛공원에 조성됐을 것이다. 하지만 산동면 주민들이 지역명 반영을 주장하며서 반대하자 2019년 3월 ‘물빛공원’이 ‘산동물빛공원’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공원 내 광장은 ‘왕산광장’에서 ‘산동광장’, 누각은 ‘왕산루’에서 ‘산동루’로 바뀌면서 왕산 허위 선생 일가족 14명의 동상은 갈 곳을 잃었다.

동상 활용과 관련해 공원을 조성한 한국수자원공사 측은 현재 동상의 위치를 확인시켜주면서 “동상에 대한 권한은 이미 지자체에 이관된 상황으로 현재 권한은 구미시에 있다”고 답변했다. 구미시 관계자는 “동상은 왕산기념관 인근으로 세울 계획이라며 유족과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시는 공원명칭이 변경될 2019년 당시부터 동상을 왕산 허위 선생 기념관에 세우겠다고 했지만 현재까지도 유족과 협의중이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지역사에 관심이 많은 시민 A씨는 "구미시는 제작된 동상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방치하면서 또다시 지역독립운동사를 재조명한다는 나서고 있다"며 일관성 없는 행정을 꼬집었다. 이어 "시의 행태로 보아서는 과연 시민들이 항일의병운동을 한 왕산 허위 선생 일가족 14명의 동상을 볼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역사전공자 A씨는 "지역 독립운동사는 연구와 선양사업이 병행돼야 한다"며 "연구와 선양은 상관관계가 있다. 즉 서로가 서로를 뒷받침할 때 모두 소기의 성과를 거둘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작된 왕산 허위 선생 가문의 동상은 잘 활용해 선조들의 독립정신을 이해하고 구미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왕산 허위 선생은 구미 출신으로 을사조약 당시 의병을 일으켜 일제에 항거하다 1908년 체포돼 서대문 형무소에서 제1호 사형수로 순국했다. 안창호·안중근 의사 등과 같은 독립유공자 서훈 1등급이다. 왕산 가문은 3대에 걸쳐 독립운동가 14명을 배출해 독립운동가 명문가로도 세 손가락 안에 꼽힌다.











안정분 기자 / 입력 : 2021년 0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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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렇노. 구미시장 책임지소마
댁길이,,,, 경북문화신문 하이팅입니다요~~
환장하겠네,,,
시장하고 시의원 전부 집에서 쉬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지역화폐나 지역사랑상품권 보다 수수료가 없는 지역배달앱을 만들어 주는 것이 상인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업을 하는 지인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매출이 발생해도 갑질하는 배달앱 업체에게 뜯기는 돈이 많다고 하네요. 관행적 방식에서 벗어나 정책 목적에 부합하고 실효성이 큰 방향으로 민첩하게 반응하는 공무원 문화를 기대합니다.
국사 성균관(성균관대)자격뒤에서 왜구서울대극복은 서강대 학구파가유일.2차대전이전 세계지배세력 서유럽.교황윤허資格작용되면 가능한현실.패전국 일본 잔재니까 주권.자격.학벌없이 100서울대,국시110브[연세대>고려대]로살고 Royal성균관대(한국최고대)나 Royal서강대(성대다음예우)위로 점프不認定.대중언론통해 자격없는힘뭉쳐 이미지창줄수준.태학.국자감(北京大),볼로냐.파리대資格. http://blog.daum.net/macmaca/733
구체적으로 구미에 뭔 피해가있는지? 선거철이 다가오나 //때거지로 헛소리말고 구미시 점점 피폐해가는데 대책을 세워야지 다음 선거에 두고보세.국민짐들아.
 종교는 형이상학적인 특성이 많습니다. 후세인들이 형이상학적.초월적 유교의 특성을 모르면서, 즉문즉답의 어구하나에서 무언가 단도직입적으로 단정할 수 없는 요소들도 많습니다. 논어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맹무백이 효를 묻자, 공자께서 대답하기를, 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들까 근심하신다.[孟武伯問孝 子曰 父母唯其疾之憂] 공자님의 가름침은 孝에 대한것뿐 아니라 하느님, 神明, 조상숭배, 요.순.우.탕.문.무.주공의 성인을 통한 가르침, 禮와 道에 대한 가르침등 아주 많습니다. 성인이나 스승의 말씀은, 후학들이 체험하지 못한 많은것들을 깨우치는 체험과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모든 부모는 항상 자식의 병을 가장 걱정하시므로, 부모의 사랑에 보답하는 의미에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가르침이십니다. 또한 부모가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사시도록 공격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온게 유교 전통입니다. 
그 당시는 군주를 중심으로 하는게 국가체제 였습니다. 현대적 의미로는 국가가 존망의 위기에 처하면 몸을 바쳐 나라를 위해 충성하는 기본자세입니다. 이런 충효의 정신이 수많은 의병이나 독립투사를 배출한 원동력이 되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일선전포고하여, 헌법에 보장되었습니다. 한국은 국내에서 일본에 대한 승전국자격에 해당됩니다.유교견전뿐 아니라, 다른 가톨릭경전도 기본문구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현대적 해석은 최고제사장(천자),교황등이 내릴수 있습니다.
샛오르미야 살아 있어서 고마워~~ 경북문화신문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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