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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미성리학역사관에서 열리고 있는 ‘창랑 장택상 선생 컬렉션’에 전시된 추사 김정희의 '단연죽로시옥' 현판 글씨 |
ⓒ 경북문화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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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성리학역사관에서 열린 전시 '창랑 장택상 선생 컬렉션'에서 가장 관심이 갔던 작품은 추사 김정희(1786~1856) 선생이 쓴 현판 글씨 '단연죽로시옥(端硏竹爐詩屋)'다. 단연죽로시옥은 단계(端溪) 지방에서 나는 벼루, 차 끓이는 대나무 화로, 시를 지을 수 있는 작은 집이라는 뜻으로, 선비의 자족(自足)이 느껴지는 문구다. 문구의 의미도 의미지만 글씨의 디자인이 멋스럽다. 곡선미와 직선미가 느껴지는 글자의 조합, 크고 작은 낱자의 배치, 모양이 그려지는 듯한 자연을 닮은 생김 등 지금 내놓아도 부족함이 없는 디자인이다.
장택상은 김정희를 두고 한자가 발생된 이후에 처음 보는 능서가能書家 대장大匠이라 했고, 그의 서법은 '조선 산천과 같다'고 했다. 그의 안목에 공감한다.
현판 글씨 왼쪽에는 제주도 유배이후 머물렀던 용산의 강마을 시절에 사용한 아호인 삼묘노어(三泖老䲣)가 쓰여져 있다. ‘삼묘 호수에서 낚시하는 노인’이라는 뜻으로 '단연죽로시옥'과 같은 의미로 욕심을 버리고 자족하는 추사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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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미성리학역사관에서 열리고 있는 ‘창랑 장택상 선생 컬렉션’에 전시된 장택상의 여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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