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경북문화신문 |
|
CS는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 또는 고객 서비스(customer service)의 약자로, 기 사용하는 “서비스”와 비슷하면서도 보다 발전적 개념이다.
모든 회사는 매출을 늘리기 위해 고객 만족을 토대로 경영을 하기 때문에 이와 직결된 직원교육, 신입사원 교육, 기타 조직문화와 관련된 교육 등에 중요도를 두게 된다. 고객과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직원이나 관리자가 불친절한 언행이나 갑질을 하다가 기업 전체의 이미지가 망가지는 경우를 생각하면 CS 교육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 관련 교육을 우선적으로 수행하는 전문가를 CS 강사 또는 서비스 강사라고 한다. 이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데, 기업은 물론이고 학교나 학원 등 교육 기관에서도 강의 요구가 이어진다. 특히 승무원과 같은 서비스 직종과 관련된 학과나 스피치 지도와 관련한 강의가 빈번한 편이다. 학원 강사나 보험업을 하다가 CS 강의를 하는 경우도 많다. 그만큼 교육이나 보험업과 CS는 유사점이 많기 때문이다.
CS 강사는 정년이 정해져있지 않을 뿐 아니라, 사회 경험이 풍부하고 연륜이 있을수록 교육 대상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특징 때문에 중년층 이상에게도 인기가 있는 직종이다. 경력을 쌓은 프리랜서 CS 강사는 시간당 페이가 20만원에서 시작하기도 한다.
이렇게 20, 30대 남녀 구직자 뿐 아니라 일자리를 찾기 힘든 중년 이상의 여성 구직자들에게 특히 큰 관심을 끌고 있는 CS 강사 양성 과정을 고용노동부 국비훈련 인증 기관인 “구미직업전문교육센터(054-458-3317, 구미 형곡동 소재)”에서 지도하게 되어 화제이다.
CS 강사는 무엇보다 교육 내용을 잘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자기 관리 능력과 함께 기본적인 교안 작성법과 강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PPT 스킬, 강의 교수법, 이미지 메이킹 방법 등 강사 활동을 할 때 가장 필수적인 내용들을 교육기관에서 전문적으로 학습하고 교육 기간 중 실제 실습을 통해 강의 활동을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구미직업전문교육센터는 서울의 유수한 기관에서 오랫동안 강의를 해온 전문 강사진과 가성비 높은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70시간 전후의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CS 강사로서의 강의력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수료 후 활동할 취업처 연결에도 많은 노하우를 갖고 있다.
한편으로 구미직업전문교육센터는 향후 강사가 아니라 서비스 지식의 학습자로서 현재 또는 앞으로의 직장에서 고객 감동을 실현하는 능력을 갖춰 조직 관리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CS 리더스 관리사 과정도 100시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운영 중이다. CS 리더스 관리사는 기업의 간부가 갖춰야 할 내용을 교육함으로써 취업이나 승진 시 매우 유리하다. 혁신과 도약을 꾀하는 많은 기업들이 수평적이고 능동적인 의견 표현과 문제 해결 능력을 확산시킬 직원을 찾고 키우고 있다. 이들이야말로 보수적이고 경직된 기업의 조직 문화를 개선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적극적인 성격을 가진 경륜있는 미래의 CS 강사와 조직 문화의 중심으로 미래의 간부를 예약할 CS 리더스 관리사에 관심이 있다면 구미직업전문교육센터에서 자세한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구직자와 회사에 재직 중인 경우 모두 국비 지원으로 가능하니 취업 및 이직 목적으로도 수강이 가능하다.
다음 개강일은 8월 중순으로 인근의 고용플러스지원센터를 통해 구직자 카드, 재직자 카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면 등록이 가능하다. 자세한 상담은 054-458-3317 또는 www.gumihrd.com에서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