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여자고등학교(교장 박성욱)의 연구학교 교과 수업 장면이 오는 29일 밤 11시 35분, EBS에서 방송될 예정이다.
구미여고는 교육부 지정 진로탄력성 연구학교로, EBS‘미래교육 플러스’ 프로그램의 ‘진로 교육, 꿈을 디자인하다’ 5부작 중에서<5부, 내 삶을 튼튼하게 하는 힘, 진로탄력>의 방송분으로 나갈 예정이며 윤창호 담당교사가 패널로 출연한다.
진로탄력성이란 진로를 찾아가고 구성하는 과정 중에 부딪히는 역경을 극복하고 제자리로 돌아오거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미래 사회의 직업 불안정성 및 이직의 증가로 인해 한 가지의 진로만 고수하는 것이 아닌, 여러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향상을 위해 진로탄력성은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다.
프로그램에 출연한 윤창호 선생님은 ‘특정 진로(직업)를 설정하고 실현해나가는 현재의 진로 교육이 다양한 요소를 연결하고 변경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진로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본교의 연구학교 성과가 그 밑거름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성욱 교장은 ‘다소 생소한 진로 탄력성이라는 개념이 많은 교사와 학부모, 학생에게 알려지는 좋은 기회이며, 이번 촬영을 통해 진로 탄력성이 학생들의 행복한 미래를 구성해나가는 중요한 역량임을 이해하는 장이 마련된 것 같다’며, 많은 분들이 프로그램을 시청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