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상주

상주시 백년대계 큰 그림

임호성 기자 / 입력 : 2020년 01월 03일
상주시는 2일 2020년도 새해 시정 운영 방향을 밝혔다.
ⓒ 경북문화신문

상주시는 올 해를 비전을 창출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환점으로 인식, 어느 해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견인할 새로운 성장 동력과 미래 먹거리 사업의 적극적인 발굴 등을 통해 ‘경쟁력 높은 새 상주 건설’을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건립과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일반산업단지 조성 등 대형사업 추진을 중심으로 건설경기를 되살리고, 지역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성장 강소기업 육성정책을 도입하고 기업 맞춤형 지원을 늘려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의 입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또한,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 확대, 전통시장 활성화, 상주화폐 발행 등을 통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경북대학교 학생 및 상주시 청년 상생협력센터 조성 등 다양한 청년 정책 추진으로 청년들이 우리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해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건립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우리나라 미래 농산업 선도 대표도시로 육성해 나가고, 상주곶감, 오이, 포도, 양봉 등의 브랜드 파워를 더욱 강화하고, 축산분야 ICT 융․복합사업 확대 등 미래 지향적 축산업 육성, 스마트팜 산지유통센터(APC) 건립, 우수 농․특산물 해외 수출 확대 등으로 농사만 잘 지어도 부자가 될 수 있는 풍요로운 부자농촌 건설에 집중할 계획이다.

출산 장려정책 확대 시행,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영유아보육 및 아동과 청소년 육성지원 정책 확대 시행 등을 통하여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정부주도형 통합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전면 시행, 상주 9988 건강지원센터 신규 건립, 공설 추모공원 조성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참전 유공자 및 유가족 명예수당 확대 지원과 독립유공자 및 유가족 의료비 지원 등 전 분야에 걸쳐 세밀한 복지행정을 구현할 계획이다.

상주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문화예술회관 건립, 문화원 신축 이전, 시립도서관과 생활문화센터, 제2국민체육센터 등을 건립하여 지역 주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해소하고, 한복진흥원 개원, 경천섬 주변 관광명소화 사업, 청소년 해양교육원 건립, 내수면 관상어 비즈니스센터 건립 등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고 상주 대표축제 개최와 체류형 숙박시설 유치에 전력을 다해 글로벌 문화․관광 중심도시로 발돋움하는 한편, 상주상무프로축구단과 실업사이클팀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상주시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다양한 미세먼저 저감사업 추진과 상주시민 안전보험을 가입하고, CCTV관제센터 운영과 방범용 CCTV설치 확대 등을 통해 시민이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시가지 중심도로 배전선로 지중화사업, 북천 벚꽃길 경관 조명 설치, 시가지 야간 조도개선, 병성천 천변습지 및 생태하천 복원, 노후 상수도관망 정비 및 도남정수장 확장 등을 통하여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국토부 예타 중인 문경~상주~김천 구간 국가철도망 구축과 상주역사 건립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정 역량을 결집하고, 도청 신도시 간 지방도 확․포장, 국도 25호선(내서~화서IC) 도로 확․포장, 사벌권역 관광벨트 연계도로 개설 등 사통팔달의 편리한 광역교통망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한편, 상주시 교통체계 문제점 정밀진단,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중앙시장 공영주차장 주차타워 신축, 자전거 이용 활성화 기반 확충,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문화 확산 등을 통해 시민 교통편의 제공과 편리한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최근 폭넓게 사용하고 있는 유튜브에 대한 시민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국내 유명 유튜버 초청 시민특강을 개최하여 시민역량 강화에 힘쓰는 한편, 농업인, 소상공인, 근로자, 청년 등 다양한 계층과 간담회 개최, 정책자문위원회 운영 내실화, 주민참여예산제도 참여 활성화, 정책제안 공모전 확대 시행, 청년정책협의회 등을 통하여 다양한 지역 여론을 정책에 반영함으로서 시정에 대한 이해도와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백년대계, 미래 비전 실현을 위한 2040 상주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시정발전을 위한 큰 그림과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의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어 일으킬 신규 SOC사업 발굴과 지방이전 공공기관 유치 등을 위해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중부내륙권 수산물 물류유통 산업화 단지, 국립 농생명 치유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어린이 정원 조성과 경천섬 주변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하여 글로벌 종합 관광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상주시는 “‘상주발전’과‘시민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상주의 옛 명성을 재현하기 위해 10만 상주시민과 함께 1,200여 공직자 모두의 힘을 하나로 모아 더욱 힘차고 역동적인 시정추진으로 경쟁력 높은 행복한 상주건설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임호성 기자 / 입력 : 2020년 01월 03일
- Copyrights ⓒ경북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구미 다온숲, 쓰레기 매립장서 ‘수국 정원’으로 변신..
정성현 구미시 부시장 취임..
구미대, 9월부터 과정평가형 조경기사 과정 운영..
폐건전지 5개, 장난감 1개로 바꿔요!..
경북, 1시군 1장애인 배려 파크골프장 지정..
김천시립박물관, 소장품 1,162점 온라인 공개..
귀농 전국 1위 경북, 귀농 줄고 귀촌 늘어..
[인사]구미시..
국회 APEC 지원 특위, 경주 방문 공사현장 점검..
一善의 精神 (2)]一善의 의미..
최신댓글
충돌 우려로 이승환콘서트를 금지했던 구미시장은 왜 이번엔 잠잠하지요? 정치적 선동금지 서약을 받았나요? 이건 이승환콘서트 보다 더 큰 충돌 우려가 되는 이벤트인 것 같군요.
산과 함께한 내공이 느껴집니다. 멋지네요.!!
늦은감은 있지만 향토문화유산의 조명은 꼭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라 기대를 하게 됩니다.
다자녀 혜택 때문에 그런거 아니고? 우리도 다자녀 농수산물 지원 5만원 사이소에서 사라길래 회원가입했는데 ...
8명이 시위 하는데 안전상의 문제라면 지나가는 개도 웃을판이네 아~ 찍새까지 9명인가?
요즘은 형곡동에서 사곡오거리로 아우토반 넘어가는 시작점부터 화물차들이 대놓고 주차해 놓던데 그 큰 도로에 화물차 주차가 말이 됩니까? 구미시는 왜 가만히 방치하는지 사고 나야 소잃고 외양간 고치려는지
특별히 개성 있는 것도 아니고 눈에 띄는 것도 아니고 희소성도 없고
그래서 가은중은 고려대 우리는 구미대? "
지자체나 출연기관, 보조금 단체 등이 주관하는 대부분 행사들이 취지나 명분만 포장하고 있고 내용의 진정성은 찾아보기 어렵다. 인사말과 자아자찬에 기념사진 남기기가 주요 사안인 것 같다. 다른 지역도 어느정도 닮은 꼴이겠지만 변화와 발전을 위한다면 좀 바뀌어야한다. 사진찍기에 동원되는 관계인들도 관계를 위한 자리가 아닌 목적과 가치를 짚어보는 자세로 이젠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구미의 미래를 위한다는 명분이라면...
뭣이 중헌디?
오피니언
-이순원의 『19세』 @IMG2@행복’의.. 
一善郡은 《삼국사기》에 선산 지명으로 처음 등.. 
생활습관을 교정해도 낫지 않아요 약물은 .. 
내가 15년째 살고 있는 지역의 ‘문화진흥회’.. 
여론의 광장
구미대, 나노헬스케어 500만원 상당 물품 기증 받아..  
상주시청 조선영 선수, 국제사이클대회 은빛 질주..  
구미시, 공실 원룸 활용한 청년 주거 지원사업 본격 추진..  
sns 뉴스
제호 : 경북문화신문 / 주소: 경북 구미시 지산1길 54(지산동 594-2) 2층 / 대표전화 : 054-456-0018 / 팩스 : 054-456-9550
등록번호 : 경북,다01325 / 등록일 : 2006년 6월 30일 / 발행·편집인 : 안정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정분 / mail : gminews@daum.net
경북문화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경북문화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