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관광

신간소개]『은준인(隱準人) ­은퇴를 준비하는 사람들』(김관열著 ∙ 와일드북)

경북문화신문 기자 / gminews@hanmail.net입력 : 2019년 03월 22일
‘품격 있는 은퇴생활’을 위한 바람직한 은퇴준비 모델 제시
ⓒ 경북문화신문
35년간 공기업 근무를 마치고 작년 말 정년퇴직한 김관열씨가 은퇴준비 실전 지침서 『은준인(隱準人) - 은퇴를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는 책(출판사: ‘와일드북’)을 출간하며 작가로 데뷔했다.

이 책은 100세 시대를 맞아 인생 2막의 은퇴시기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서다. 작가는 은퇴준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는 현 상황을 인식하고 2년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바람직한 은퇴준비 모델을 스스로 개발해 습득된 경험을 토대로 저술한 책이다.
그는 은퇴 준비를 위해서는 4가지 영역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데 ‘은퇴준비 4가지 영역’을 혼즐삶, 함즐삶, 끝도삶, 봉즐삶으로 구분했다.  각 영역에 대한 준비를 각자에 맞는 아이템을 구축해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만이 은퇴생활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인생 2막의 ‘자기 핵심 브랜드(Self-core brand)’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모두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은 제1장 ‘준비 없는 은퇴는 성공할 수 없다’, 제2장 ‘은퇴, 나는 이렇게 준비했다’, 제3장 ‘인생 2막, 자기 핵심 브랜드(Self-core brand) 만들기’, 제4장 ‘나의 60에 만든 나의 실천형 버킷리스트’, 제5장 ‘은퇴시기에도 꼭 필요한 일정관리’로 나누어 썼다. 작가는 독자들로 하여금 이 책을 통해 다가오는 은퇴가 이제는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설렘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 김관열은 1984년 한전에 입사해 회사 분사에 따라 한수원 고리본부 대외협력처장직을 끝으로 2018년 12월 정년퇴직했다. 그는 오랜 대외 업무를 통해 지역 내에서는 홍보의 레전드로, 회사 내에서는 아이디어 뱅크로 통했다. 핀란드 헬싱키 경제경영대학원 MBA 학위를 취득한 그는 경영혁신에도 관심이 많아 ‘이노베이션 어게인(Innovation again)이라는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경영혁신인상‘을 수상한 바 있고 ’한수원 명예의 전당‘에도 등재되어 있기도 하다.

그는 약 2년간 이번 은퇴준비를 직접 실천하는 과정에서 양식조리기능사, 제빵기능사 등 2개의 국가기술자격증을 포함한 총 8개의 자격증과 합격증을 취득했다. 현재 그는 은퇴준비 전문작가, ART 코치(국내 1호) 은퇴준비 전문 강연가, 양식조리 홈셰프, 홈 베이커리 제빵 연구사, POP디자인 지도사, 캘리그라피 지도사, 아동요리 지도사, 블로거를 이용한 책쓰기 전도사, 국내 유명 지역 먹거리 밴드 운영자, 작사가, 이모티콘 제작 지망생, 랩 작사 및 시니어 래퍼 준비생, 은퇴준비 연구공간 ’ART SPACE 19’ 주인장 등의 다양한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그는 "현재 우리는 ‘30-30-30 트리플 서티(Triple thirty)의 3단계 시대’에 살고 있는데 취준생(就準生)들이 2단계의 30년을 멋지게 살기 위해 1단계에서 열심히 준비하듯이 은준인(隱準人)들도 마지막 3단계의 30년을 위해 2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은퇴준비가 잘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품격 있는 은퇴생활’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북문화신문 기자 / gminews@hanmail.net입력 : 2019년 03월 22일
- Copyrights ⓒ경북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구미 다온숲, 쓰레기 매립장서 ‘수국 정원’으로 변신..
정성현 구미시 부시장 취임..
구미대, 9월부터 과정평가형 조경기사 과정 운영..
폐건전지 5개, 장난감 1개로 바꿔요!..
경북, 1시군 1장애인 배려 파크골프장 지정..
귀농 전국 1위 경북, 귀농 줄고 귀촌 늘어..
김천시립박물관, 소장품 1,162점 온라인 공개..
[인사]구미시..
국회 APEC 지원 특위, 경주 방문 공사현장 점검..
一善의 精神 (2)]一善의 의미..
최신댓글
충돌 우려로 이승환콘서트를 금지했던 구미시장은 왜 이번엔 잠잠하지요? 정치적 선동금지 서약을 받았나요? 이건 이승환콘서트 보다 더 큰 충돌 우려가 되는 이벤트인 것 같군요.
산과 함께한 내공이 느껴집니다. 멋지네요.!!
늦은감은 있지만 향토문화유산의 조명은 꼭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라 기대를 하게 됩니다.
다자녀 혜택 때문에 그런거 아니고? 우리도 다자녀 농수산물 지원 5만원 사이소에서 사라길래 회원가입했는데 ...
8명이 시위 하는데 안전상의 문제라면 지나가는 개도 웃을판이네 아~ 찍새까지 9명인가?
요즘은 형곡동에서 사곡오거리로 아우토반 넘어가는 시작점부터 화물차들이 대놓고 주차해 놓던데 그 큰 도로에 화물차 주차가 말이 됩니까? 구미시는 왜 가만히 방치하는지 사고 나야 소잃고 외양간 고치려는지
특별히 개성 있는 것도 아니고 눈에 띄는 것도 아니고 희소성도 없고
그래서 가은중은 고려대 우리는 구미대? "
지자체나 출연기관, 보조금 단체 등이 주관하는 대부분 행사들이 취지나 명분만 포장하고 있고 내용의 진정성은 찾아보기 어렵다. 인사말과 자아자찬에 기념사진 남기기가 주요 사안인 것 같다. 다른 지역도 어느정도 닮은 꼴이겠지만 변화와 발전을 위한다면 좀 바뀌어야한다. 사진찍기에 동원되는 관계인들도 관계를 위한 자리가 아닌 목적과 가치를 짚어보는 자세로 이젠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구미의 미래를 위한다는 명분이라면...
뭣이 중헌디?
오피니언
-이순원의 『19세』 @IMG2@행복’의.. 
一善郡은 《삼국사기》에 선산 지명으로 처음 등.. 
생활습관을 교정해도 낫지 않아요 약물은 .. 
내가 15년째 살고 있는 지역의 ‘문화진흥회’.. 
여론의 광장
구미대, 나노헬스케어 500만원 상당 물품 기증 받아..  
상주시청 조선영 선수, 국제사이클대회 은빛 질주..  
구미시, 공실 원룸 활용한 청년 주거 지원사업 본격 추진..  
sns 뉴스
제호 : 경북문화신문 / 주소: 경북 구미시 지산1길 54(지산동 594-2) 2층 / 대표전화 : 054-456-0018 / 팩스 : 054-456-9550
등록번호 : 경북,다01325 / 등록일 : 2006년 6월 30일 / 발행·편집인 : 안정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정분 / mail : gminews@daum.net
경북문화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경북문화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