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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수의 세설신어(68)]냇물을 쉬지 않고 흐르고(川流不息)


경북문화신문 기자 / gminews@hanmail.net입력 : 2021년 09월 12일
↑↑ 한학자
ⓒ 경북문화신문
《천자문》의 주석에 “물이 흐르는 것을 ‘시내’라고 하는데, 밤낮으로 쉬지 않고 흐르는 것이 마치 군자가 힘쓰고 두려워하며 그치지 않는 것과 같음을 비유한 것이다.[水之逝者爲川 其流日夜不息 以喩君子乾惕不已也]”라고 하였다. 《노자》에도 “군자가 선을 행함을 물과 같이 한다.[君子爲善若水]”라고 하였다. 이처럼 물은 어느 곳에도 얽매이지 않고 흐른다. 구덩이를 만나면 다 채운 다음에 흐르고 굽은 곳을 만나면 둘러 흐른다. 어떠한 어려움에도 굴복하지 않고 자신이 나아가는 바를 멈추지 않는 것이 군자와 닮았다.

川(내 천)자는 흘러가는 물의 모양을 본뜬 글자이다. 갑골문에서는 水(물 수)자와 거의 동일한 자형을 가졌지만 水는 川을 이루는 요소이다. 川으로 구성된 글자 중에 災(재앙 재)자가 있다. 물론 부수는 火(불 화)자이다. 이 글자는 물[巛/川]로 인한 홍수와 불[火]로 인한 화재의 재앙을 이른다.

流(흐를 류)자는 氵(물 수)와 㐬(깃발 류)로 구성되었다. 㐬자는 어린아이[子]가 물[川]에 떠내려가는 모습을 본떴다. 이후 氵자가 더해진 글자이다. 또 산모의 뱃속에서 양수[氵]와 함께 태어나고 있는 어린아이[子]의 모습을 본떴다는 주장도 있다. 옛날, 어린아이를 버리던 나쁜 기아(棄兒)의 풍습은 동서양 모두 존재했다. 어린아이가 태어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글자로 育(기를 육)자가 있다. 머리를 아래로 하고 태어난 어린아이[子]의 몸[⺼/고기 육]을 본떴다. 태어난 아이가 길러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胤(후손 윤)자는 그 뜻이 더욱 선명하다. 양쪽 산도(産道)를 통해서 어린아이가 태어나고 있는 모습은 마치 그림과 같다.

不(아니 불)자는 땅위로 잘 자라지 못하는 나무뿌리의 모양이나 하늘 높이 날아가서 내려오지 않는 새의 모양을 본떴다고 한다. 어느 쪽이든 모두 부정의 의미를 지녔다. 간혹 不자와 否(아니 부)자의 쓰임을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不은 negative의 뜻이고, 否는 do not의 뜻이다. 따라서 부정(不定)은 ‘정해지지 않다’, 부정(否定)은 ‘아니라고 정하다’는 뜻이다.

息(쉴 식)은 뛰는 심장[心/마음 심]과 코[自/스스로 자]의 모양을 본떴다. 살아 있는 생물은 모두 심장이 뛰고 숨을 쉰다. 또 이 글자에는 ‘불어나다’, ‘숨’, ‘자식’ 등의 뜻을 가졌는데, 숨은 언제나 끊임없이 다음 숨을 잇듯이 자식(子息)도 쉼 없이 하나씩 둘씩 불어난다. 휴식(休息)이라는 단어 역시 이 글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쉬는 행위 역시 힘든 거친 숨을 고른다는 뜻이다.


경북문화신문 기자 / gminews@hanmail.net입력 : 2021년 0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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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렇노. 구미시장 책임지소마
댁길이,,,, 경북문화신문 하이팅입니다요~~
환장하겠네,,,
시장하고 시의원 전부 집에서 쉬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지역화폐나 지역사랑상품권 보다 수수료가 없는 지역배달앱을 만들어 주는 것이 상인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상업을 하는 지인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매출이 발생해도 갑질하는 배달앱 업체에게 뜯기는 돈이 많다고 하네요. 관행적 방식에서 벗어나 정책 목적에 부합하고 실효성이 큰 방향으로 민첩하게 반응하는 공무원 문화를 기대합니다.
국사 성균관(성균관대)자격뒤에서 왜구서울대극복은 서강대 학구파가유일.2차대전이전 세계지배세력 서유럽.교황윤허資格작용되면 가능한현실.패전국 일본 잔재니까 주권.자격.학벌없이 100서울대,국시110브[연세대>고려대]로살고 Royal성균관대(한국최고대)나 Royal서강대(성대다음예우)위로 점프不認定.대중언론통해 자격없는힘뭉쳐 이미지창줄수준.태학.국자감(北京大),볼로냐.파리대資格. http://blog.daum.net/macmaca/733
구체적으로 구미에 뭔 피해가있는지? 선거철이 다가오나 //때거지로 헛소리말고 구미시 점점 피폐해가는데 대책을 세워야지 다음 선거에 두고보세.국민짐들아.
 종교는 형이상학적인 특성이 많습니다. 후세인들이 형이상학적.초월적 유교의 특성을 모르면서, 즉문즉답의 어구하나에서 무언가 단도직입적으로 단정할 수 없는 요소들도 많습니다. 논어 위정편(爲政篇)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맹무백이 효를 묻자, 공자께서 대답하기를, 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들까 근심하신다.[孟武伯問孝 子曰 父母唯其疾之憂] 공자님의 가름침은 孝에 대한것뿐 아니라 하느님, 神明, 조상숭배, 요.순.우.탕.문.무.주공의 성인을 통한 가르침, 禮와 道에 대한 가르침등 아주 많습니다. 성인이나 스승의 말씀은, 후학들이 체험하지 못한 많은것들을 깨우치는 체험과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모든 부모는 항상 자식의 병을 가장 걱정하시므로, 부모의 사랑에 보답하는 의미에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가르침이십니다. 또한 부모가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사시도록 공격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온게 유교 전통입니다. 
그 당시는 군주를 중심으로 하는게 국가체제 였습니다. 현대적 의미로는 국가가 존망의 위기에 처하면 몸을 바쳐 나라를 위해 충성하는 기본자세입니다. 이런 충효의 정신이 수많은 의병이나 독립투사를 배출한 원동력이 되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일선전포고하여, 헌법에 보장되었습니다. 한국은 국내에서 일본에 대한 승전국자격에 해당됩니다.유교견전뿐 아니라, 다른 가톨릭경전도 기본문구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현대적 해석은 최고제사장(천자),교황등이 내릴수 있습니다.
샛오르미야 살아 있어서 고마워~~ 경북문화신문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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