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노동·복지

경북도, 독립운동가 문집 국역본 발간

류인식 문집 '국역 동산문고' 및 이기찬 시문집 '국역 지산유고'
안정분 기자 / 입력 : 2022년 01월 12일
경상북도와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관장 정진영)이 독립운동가 동산(東山) 류인식(柳寅植, 1865~1928)과 지산(止山) 이기찬(李起璨, 1853~1908)의 문집을 국역해 ‘국역 동산문고(東山文稿)’와 ‘국역 지산유고(止山遺稿)’를 발간했다.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은 2008년부터 한문 등으로 작성 된 독립운동가 관련 자료를 일반인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국역해 발간하고 있다. ‘국역 석주유고’를 시작으로 ‘국역 백하일기’, ‘국역 경북지역 의병자료’등과 이번에 발간한 ‘국역 동산문고’, ‘국역 지산유고’까지 지금까지 총 10권의 자료총서를 발간했다.

↑↑ 동산 류인식독립운동가
ⓒ 경북문화신문
동산(東山) 류인식은 경북 안동 출신으로 한말 의병항쟁을 시작으로 1900년대 협동학교 설립을 통한 애국계몽운동, 1911년 만주망명과 1920년대 신간회 안동지회장 등 한말-일제강점기 나라를 지키고 되찾기 위해 끊임없이 독립운동을 했다.
ⓒ 경북문화신문
‘국역 동산문고’는 류인식의 삶과 사상 및 독립운동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로 시(詩)․서(書)․제문(祭文)․뇌문(誄文)․묘지명(墓誌銘)․유사(遺事)․잡저(雜著)․부록(附錄)․발(跋)․후기(後記) 등 총 430면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는 학생들에게 구국의 희망을 가지길 기원하는 내용의 시(詩)인‘협동교음시제군(協東校吟示諸君)’, 일본 제국주의 아래에서 고난의 삶을 살던 민족에게 우국과 광복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는‘차야한십절(此夜寒十絶)’이 수록돼 있다.
류인식의 혁신사상과 학문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인 잡저(雜著)에는 망국의 이유에 대해 조목별로 열거하고 개혁을 촉구하는 글인 ‘태식록(太息錄)’과 상고시대부터 1910년 경술국치까지 우리나라와 일본의 역사를 비교하며 그 관계를 고찰한 글인 ‘조선여일본관계(朝鮮與日本關係)’등이 실려 있다.

경북 청송에서 태어난 지산(止山) 이기찬은 상주에서 학문에 매진하다 1896년 김천에서 창의한 김산의진의 대장으로 의병항쟁을 이끌었다.
1896년 3월부터 5월 중순까지 경북 김천과 충북 영동 일대에서 여러 차례 전투를 전개했고, 김산의진 해산 이후 충북 청주에서 후학 양성에 힘쓰다 1908년 세상을 떠났다.

ⓒ 경북문화신문
‘국역 지산유고’는 이기찬의 시문집으로 ‘선고先稿’와 ‘가장家狀(집안 조상과 형제의 행적에 관한 기록)’의 국역본과 영인본이 총 456면으로 구성돼 있으며, 선고는 시(詩)․서(書)․일기(日記)․잡저(雜著)․제문(祭文)․부록(附錄)으로 총 5권, 가장은 이기찬 연보와 가장*으로 이뤄져 있다.
그 중에는 의진을 이끌고 추풍령을 지나면서 임금의 은혜에 보답해 원수를 갚자는 내용의 시(詩)인‘솔의려 과추풍령(率義旅 過秋風嶺)’과 의병항쟁의 활동이 담긴 3권 일기(日記) 등이 실려 있고, 연보와 가장은 이기찬의 일생을 정리한 것으로 의병장 이기찬 연구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정진영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장은 “독립운동 관련 자료 국역발간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독립운동사를 더 쉽게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054) 820-2611 / 홈페이지 : http://815gb.or.kr)


안정분 기자 / 입력 : 2022년 01월 12일
- Copyrights ⓒ경북문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개인정보 유출,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지역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한국노총 ˝조직 총동원 민주당 장세용 구미시장 후보 전폭 지지˝ 선언
장세용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 ˝경제 반등 자신있다˝
6.1지선-구미]채한성 시의원 후보 ˝경청과 소통으로 확실하게 실행하겠다˝
김우석 시의원 후보 ˝교육·문화 전문가, 양포의 든든한 해결사 되겠다˝
순천향대 부속 구미병원 ‘외래관 건립` 첫 삽...2024년 2월 완공
상모사곡·임은동 공공의료서비스 `구미건강생활지원센터` 준공
국립금오공대, 2022 소셜벤처 대학동아리 지원사업 선정
임미애 후보 ˝1,640조 할랄푸드 시장 선점하겠다˝
장세용 후보, 구미특례시 추진 공약
`구미국가산단 중장기 마스터 플랜 수립 용역` 입찰 공고
최신댓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하게 되짚어 주셨네요. 문화와 예술이 융성하여 시민이 살기 좋은 구미시를 만들어 주세요.
너무 예쁜 사진이네요~ 학생들의 모습도 밝아 보여 기분이 좋아지네요~
새마을금고 = 불법 조폭집단
은행이 너무하네 쯧쯧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는 무법자들이네요! 불법을 저지르고도 장애인을 폭행까지하다니 반드시 처벌받아야 할것입니다
새마을금고가 이런이미지였나요?? 불법이말이됩니까? 거기다폭행까지?? 조폭집단인가요?? 진짜양아치들이네요
문화관광 차원에서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천해의 자연을 이용해 구미를 알릴 수 있고 사계절 내내 특성을 가지고있는 구미로써는 귀중한 자원이다. 앞으로는 무혀의 유혀의 문화관광이 경쟁력이될것이다 지산샛강에는 그외에도 많은 철새들이 해마다 찾아오고 있는 습니다
사진은 언제든 찍어도 되지요. 접수를 그때부터 한다는 것이지요.
와 이런 사진전도 다 있네? 근데 꼭 1월 24일 부터 찍어야 되요?
최고 앞에 사진 정말 잘 찍었네요... 예술이다
오피니언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음식을 자주 먹는 만.. 
구미에 3인 가족이 이사오면서 행정복지센터에 .. 
《천자문》의 주석에 “선왕이 오례를 제정하여 .. 
여론의 광장
`갤럭시로 보는 세상, 포토 콘테스트` 삼성 갤럭시 전국 사진 공모전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준공...국내 최초 식물백신 생산 지원  
sns 뉴스
제호 : 경북문화신문 / 주소: 경북 구미시 지산1길 54(지산동 594-2) 2층 / 대표전화 : 054-456-0018 / 팩스 : 054-456-9550
등록번호 : 경북,다01325 / 등록일 : 2006년 6월 30일 / 발행·편집인 : 안정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정분 / mail : gminews@daum.net
경북문화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경북문화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다.